제주올레트레일
(사)제주올레
제주올레트레일
(사)제주올레

여행준비

제주올레 길 표지

제주올레는 자유여행입니다.


처음 걷는 이도, 혼자 걷는 이도, 제주올레길에서는 길을 잃을 염려가 없습니다. 곳곳에 설치된 표지들이 친절하게 길을 안내하기 때문이지요.
풍광에 홀려, 향기에 취해, 깜빡 길을 잘못 들어도 걱정 없습니다.
마지막 표지를 보았던 지점으로 돌아가 찬찬히 주변을 살피면 금세 반가운 표지를 발견할 수 있으니까요.

제주올레 길을 이끄는 안내표지

간세

간세는 제주올레의 상징인 조랑말 이름입니다. 느릿느릿한 게으름뱅이라는 뜻인 제주어 ‘간세다리’에서 따 왔습니다. 갈림길에서는 간세가 길을 안내합니다. 시작점에서 종점을 향해 정방향으로 걷는 경우, 간세 머리가 향하는 쪽이 길의 진행 방향입니다.

리본

제주의 푸른 바다를 상징하는 파란색 리본과 제주 대표 특산품 감귤을 상징하는 주황색의 리본 두 가닥을 한데 묶어 주로 전봇대와 나뭇가지에 매달아 놓았습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 띄므로 리본만 잘 따라 걸어도 길을 잃을 염려가 없습니다.

화살표

화살표는 돌담, 전봇대 등에 붙어 길의 진행 방향을 알려줍니다. 파란색 화살표는 정방향으로 걸을 때의 진행 방향을, 주황색 화살표는 역방향으로 걸을 때의 진행 방향을 가리킵니다.

PP화살표

갈림길에서 종종 만나는 PP화살표는 나무 기둥에 설치한 파란색과 주황색 화살표가 진행 방향을 알려줍니다.
파란색 화살표는 정방향일 때 진행 방향을, 주황색 화살표는 역방향일 때 진행 방향을 가리킵니다.

플레이트

가로 세로 16㎝ 크기의 판으로 도심 지역의 전봇대, 숲 속의 나무 등에 붙어 있습니다.
플레이트에는 정방형으로 걸을 때의 현재 거리와 총 거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탠드(우회 및 위험 안내)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위험 구간이나, 일시적으로 우회해야 하는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회로의 경로와 시간, 거리 등을 알려줍니다. 우회로에는 특별히 주황색 리본 두 가닥을 매달아 길을 안내합니다.

시작점 표지석

제주올레 각 코스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표지석은 제주를 대표하는 돌 현무암으로 만들었습니다.
각 코스의 전체 경로와 경유지, 화장실 위치 등이 상세히 그려져 있습니다.

준비물

제주올레는 자유여행입니다.


길에서도, 길을 벗어난 곳에서도 개인안전에 각별히 주의해 주세요.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여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주올레 길에서 발생하는 불측의 사고에 대해 사단법인 제주올레는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① 올레 패스포트와 가이드북

제주올레 여행의 필수품, 패스포트에 코스별 스탬프를 찍으면서 여행의 추억도 쌓고, 올레꾼을 위한 할인도 받을 수 있어요.

② 여행자 보험

올레길 여행은 안전을 스스로 책임지는 여행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주세요.

③ 개인컵

제주올레길에서는 원칙적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금하고 있어요. 종이컵 대신 개인 컵을 사용하고, 나무젓가락 대신 휴대용 수저를 사용하기를 추천해요.

④ 적합한 복장

한 여름이라도 숲길이 많아 반드시 긴 소매와 긴 바지를 입어야 해요. 제주는 하루에도 날씨 변화가 많으니 가벼운 방수점퍼나 우비도 준비해 주세요.

⑤ 트래킹화와 샌들

트래킹화나 등산화가 가장 좋아요. 걷기에 익숙한 편이고 짧게 한 코스정도만 걷는다면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운동화 등도 가능해요. 여름철에 바닷가 코스를 걷는다면 샌들을 추가로 챙겨 주세요.

⑥ 현금과 교통카드

은행이나 카드 사용처가 많지 않기 때문에 현금이 필수, 만약의 경우 택시 등을 탈 수 있도록 비상금도 꼭 챙겨 주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는 교통카드가 편리해요.

⑦ 물

제주올레 코스에는 인가나 가게나 드문 길도 많으므로 물을 꼭 챙겨 주세요.

⑧ 쓰레기봉투

자기가 만든 쓰레기는 길에 버리지 말고 꼭 자기가 챙겨서 돌아와야 해요.

서비스

마음 가볍게, 올레길을 누리는 방법


길이 좋아, 걷는 것이 좋아 제주로 오는 뚜벅이 여행자가 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혼자 걷기가 두렵다면 길 위에 준비된 즐거움을 온전히 누리기 어렵겠지요. 마음 가볍게, 편리하고 안전한 도보 여행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제주여행 지킴이 관련 문의

공항 관광안내소 : 064-742-8866 
제주항 안내소 : 064-758-7181 
제주안내 120콜센터 : 064-120

제주여행 지킴이

제주여행 지킴이는 스마트 워치로 손목에 착용해 위급 시 버튼으로 신호를 보내는 단말기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를 전달해 경찰이 현장으로 출동하는 시스템으로, 도보 여행자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제주여행 지킴이대여 안내

  • 대여장소

    :
    ① 제주공항 종합관광안내센터(입국장 맞은편)
    ② 2제주연안여객 및 국제여객터미널 - 관광안내센터
  • 대여료

    : 무료 (단, 보증금 100,000원 예치)
  • 대여방법

    : 신청서작성 -> 보증금 예치 -> 단말기 대여 -> 단말기 반납 -> 보증금 환불 -> 신청서 파기

제주올레 및 숲길 탐방시, 안전수칙을 지켜주세요!



  • 혼자 걸으실 경우, 출발 시점에 제주올레 콜센터 064-762-2190로 연락주세요.
  • 하절기 6시, 동절기 5시 이후 걷기를 자제해 주세요.
  • 코스를 벗어난 가파른 계곡이나 절벽 등으로의 모험을 피해 주세요.
  • 제주올레 표식을 놓쳤을 때는 마지막 표식을 본자리로 되돌아가 표식을 다시 찾아보세요.
  • 간세등판과 플레이트에 있는 남은거리 및 주변 위치정보(건물명 등)를 숙지하며 걸어주세요.

제주올레 패스포트

제주올레 여행자를 위한 여행 증명서


그저 걷기만 해도 좋은 제주올레 길.
하지만 내가 걸어 온 발자취를 확인하는 즐거움, 다음 행선지로 향하는 설레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제주올레 패스포트는 걸을 때는 스탬프를 찾아 찍는 재미를, 걸은 뒤에는 오래오래 되새길 추억거리를 선물합니다.

스탬프도 찍고 다양한 정보도 챙긴다

제주올레 패스포트는 일반 여권 크기로, 제주올레 각 코스별 완주 확인 스탬프 페이지, 메모장, 교통 정보, 할인 업체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패스포트를 판매 수익금은 425㎞에 이르는 제주올레 길을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 (사)제주올레에 작은 보탬이 됩니다.



구입 안내

  • 사양

    : 85X125mm (여권 사이즈)
  • 가격

    : 20,000원

구입처

  • 온라인

    : 제주올레 기념품 쇼핑몰(www.ollestore.com)
  • 오프라인

    : 제주올레여행자센터, 간세라운지 x 관덕정분식, 제주올레 공식 안내소(1코스, 4코스, 5코스, 10코스, 11코스 시작점), 제주도 내 일부 CU 매장 (사전 전화 확인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