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올레길 생태 복원

제주올레 길을 찾는 이용객이 늘어나면서 답압으로 인한 훼손도 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길이 지나는 곳의 생태 환경 보전 필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야자매트를 깔아 땅을 보호하고, 휴식년제를 시행하여 자연이 회복할 시간을 갖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클린올레

클린올레는 올레길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입니다. 내가 만든 쓰레기는 되가져가고 남이 버린 쓰레기는 주워서, 내 뒤를 이어 이 길을 걷는 올레꾼이 아름다운 자연을 고스란히 감상하도록 배려하는 솔선수범 캠페인입니다.
제주올레 공식 안내소에서 클린올레에 필요한 물품을 받아 제주올레 길 어디서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매월 둘째/셋째 주 토요일에는 다 함께 클린올레를 하는 ‘클린올레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꽁·치

길가에 쉽게 버려지는 담배꽁초. 누가 버렸는지 탓하기 전에 내가 먼저 치우자는 취지의 환경 정화 운동입니다.
담배의 각종 성분과 필터의 플라스틱은 땅과 바다를 오염시킵니다. 아름다운 제주와 깨끗한 지구환경을 위해 나꽁치 캠페인에 참여해 주세요. 나꽁치 캠페인은 한국필립모리스와 함께 합니다.

자원순환 캠페인 #용기내러올레

제주올레와 락앤락이 함께하는 자원순환 캠페인으로, 폐플라스틱 용기를 수거해 업사이클링 벤치를 제작/설치합니다. 자원순환을 통해 제주올레 길을 찾은 여행객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공벤치와 쉼터를 조성함으로써, 제주도 內 자원 선순환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안 쓰는 밀폐용기를 모아서 공공 시설물을 만드는 #용기내러올레 캠페인을 통해, 2020년에는 제주올레 길 4코스에 고요(KOYO)벤치를, 2021년에는 11코스, 15-A코스, 18코스에 모작(MOJAK)벤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자원순환 실천 ‘뚜모로우’ 캠페인

자원순환 실천 ‘뚜모로우’ 캠페인은 제주도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중 플라스틱 병뚜껑(HDPE)을 모아 제주올레 길 안내 표식물(화살표)로 업사이클링하는 자원순환 실천 캠페인입니다.

제주의 기후 영향으로 짧게는 1개월 간격으로 교체가 필요한 제주올레 길 방향 안내 표식물(나무와 플라스틱 화살표)을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제작하여 교체/설치함으로써,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을 널리 홍보하고 청정 제주의 자연을 보존함과 동시에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바당길, 깨끗하길

제주 해안에 밀려드는 해양쓰레기가 연간 2만여톤.
청정 제주 바다를 위협하는 해양쓰레기 수거 캠페인, ‘바당길, 깨끗하길’은 제주 해안의 아름다움을 지키고 친환경 여행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환경 활동입니다.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해양쓰레기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청정 바다지킴이 사업을 시행하는 등 성과를 거둬왔으나, 심각해지는 해양 오염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제주올레 26개 코스를 지나는 해안을 청소하며, 아름다운 제주 바다가 보존될 수 있도록 제주 바다 친환경 캠페인에 참여해주세요.

탄소중립 제주를 향한 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

자발적인 참여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원형의 자연으로 복원 가능한 순환 시스템을 만들어 환경을 보존하는 제로 웨이스트 실천 캠페인입니다. 올바른 분리수거 문화 확산과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을 통한 자원순환 실천을 목표로, 도내 업사이클링 공공벤치 시범제작 및 업사이클링 체험장 조성 사업을 통해 제주의 환경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렛츠 플로그(LET’S PLOG) 캠페인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해양쓰레기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청정 바다지킴이 사업을 시행하는 등 성과를 거둬왔으나, 바다로 둘러 쌓인 제주도 해안은 여전히 많은 쓰레기들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와 제주올레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환경을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해양쓰레기 수거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세바우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재활용이 가능하고 퇴비화가 가능한 친환경 종이컵을 사용하자는 캠페인입니다. 사용 후 반납한 종이컵은 재생 과정을 통해 종이류 제품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나한티풉서

‘나에게 빈 플라스틱과 캔을 파세요.’
사용한 재활용 쓰레기는 적절하게 분리배출하여 재활용율을 높입니다. 재활용 쓰레기를 똑똑하게 버린만큼 포인트를 적립해 돌려주는 재활용품 자동수거보상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