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킹

(사)제주올레는 해외 도보여행 단체와 손을 잡고 한 코스 또는 한 구간을 지정해 공동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를 펼칩니다.
그리스, 이탈리아, 캐나다, 영국, 스위스, 레바논 등 '우정의 길'을 맺은 세계 유명 도보 여행지 11곳에서도 제주올레의 반가운 얼굴을 만납니다.

제주올레 02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호클리 밸리
난이도
소요시간총 9.6km, 3시간

캐나다 브루스 트레일



캐나다 브루스트레일(The Bruce Trail)은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되고 긴 트레일이다. 온타리오의 나이아가라에서 시작해 토버모리까지 이르는 길로, 메인트레일의 길이는 850km가 넘으며, 400km의 사이드 트레일이 있다.

'제주올레-캐나다 브루스트레일 우정의 길'은 브루스트레일이 지나는 지역 가운데 풍광이 가장 빼어나기로 손꼽히는 호클리밸리 자연보호구역에 만든 9.6km의 순환 코스로, 산과 계곡이 아름다운 숲길이다. 이 길에는 캐나다의 상징인 단풍나무가 가득하며, 어린이 주먹만한 야생사과가 주렁주렁 달린 키 큰사과나무들이 어울려 독특한 정취를 풍긴다.


※브루스트레일보호협회는 유네스코 세계생물권보전지역인 나이아가라 단층애의 장대한 풍광을 일반인에게 개방하고 이 지역을 보 호하기 위해 1960년부터 트레일을 운영해 왔다. 브루스트레일의 운영에는 수백 명의 헌신적인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 해 40만명 이상이 방문한다.


제주올레 03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코츠월드 더슬리 마을 ~ 스틴치콤 언덕
난이도
소요시간총 5.5km, 1시간 30분

영국 코츠월드웨이



제주올레와의 우정의 길은 코츠월드의 더슬리 마을에서 시작해 아름다운 스틴치콤 언덕을 돌아 내려오는 5.5km의 순환로이다.

코츠월드웨이(Cotswold Way)는 영국의 15개 내셔널트레일 가운데 하나로, 북쪽의 치핑캠프던타운에서부터 남쪽의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도시인 바스에 이르는 162km의 길이다. 런던 가까이에 있고 중세 유럽의 문화와 역사를 간직한 아름다운 풍광 덕분에 30년 넘게 세계 도보여행자들에게 사랑받아왔다. 이 길은 영국에서 인정하는 특별자연미관지역(AONB) 중 코츠월드 지역의 트레일로, 국제적으로 이름난 블루벨숲, 매우 중요하고 또 좀처럼 보기 힘든 석회암 초원, 흥미진진한 고대와 현대의 역사, 세계적 으로 매우 의미가 있고 중요한 지질학, 조용하고 아담한 마을들, 번창한 도시들을 아우르고 있다.


※영국은 개발사업으로부터 자연을 보전하고 도보여행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1965년 국립자연탐방로제도를 도입, 심사를 거쳐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트레일들을 내셔널트레일로 명명한다. 현재 영국 전역에는 코츠월드웨이를 포함해 15개, 4,000km의 내셔널 트레일이 있다.


제주올레 06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블라우헤르드 ~ 수넥가
난이도
소요시간총 9km, 2시간

스위스 체르마트 5개 호수길



해발 2,571m에 블라우헤르드(Blauherd)에서 시작해 수넥가(Sunnegga)에 이르는 총 9km의 길이다.

알프스의 가장 빼어난 봉우리중 하나인 마테호른의 웅장한 모습을 바라보며 다섯 개의 아름다운 호수, 슈텔리 호수, 그린예드 호수, 그륀 호수, 무스이예 호수, 그리고 라이 호수 길을 걷는 가장 스위스다운 길이다.


제주올레 09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21코스(니하~예진)
난이도
소요시간총 11.8km, 3일

레바논 마운틴 트레일



레바논 마운틴 트레일(Lebanon Mountain Trail)은 레바논 북부 안드퀘트(Andqet)에서 남쪽 마르자윤(Marjaayoun)까지 총 450 km에 걸쳐 이어진 26개의 길로, 해발 고도 600m~2,000m에 위치한 75개의 도시와 마을을 지나고 인근 지역을 감싸 돌며 걷는 길이다.

난이도가 평이한 제주올레와는 달리 다소 거칠고 험한 길이라 철저한 준비와 함께 전문 가이드를 대동해야 하지만, 레바논 산맥의 자연적 아름다움과 문화적 풍요로움을 감상할 수 있다.
우정의 길 구간은 레바논 마운틴 트레일 21코스(11.8km)로, 레바논 니하(Niha) 마을에서 시작해 여러 사원과 농로길, 염소 방목지, 돌길 등 다채로운 풍광이 이어지며 종점인 예진(Jezzine) 부근에 있는 계곡 너머의 소나무 숲이 하이라이트다.


제주올레 10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생사포랭~뤼트리
난이도
소요시간총 11km, 3시간

스위스 라보 와인루트



생사포랭에서 뤼트리까지 테라스처럼 펼쳐져 있는 포도밭을 따라 걷는 길이다. 포도원 테라스를 따라 걸으며 사보이와 발레 알프스의 경관을 감상하고 옛 풍취가 물씬 나는 좁다란 골목길 사이를 거닐며 16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지어진 유서 깊은 포도원도 방문할 수 있다.
포도농장 곳곳의 아기자기한 마을과 도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연이어 펼쳐진다.


제주올레 11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페티예 ~ 안탈야
난이도하~중
소요시간총 13.6km, 6시간

터키 리키아 욜루



터키 문화의 길 중 리키아욜루는 페티예에서 안탈야까지 540km에 이르는 길을 터키의 남부 해안을 따라 걸을 수 있게 만든 코스이다.
이 길은 오래된 도로와 산책로, 노새 등반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 고르지 않고 돌멩이가 많으며 경사가 가파르다.

리키아욜루 17번 코스는 제주올레길 11번 코스와 우정의 길로, 위차으즈마을과 뎀레마을 사이의 해변을 따라 이어지며 작은 마을들을 지난다. 길을 따라 걷다 강에서 헤엄을 치거나 보트, 카누를 타볼 수 있으며, 마을이나 캠프에서 쉬어가거나 작은 카페에서 현지음식을 먹어볼 수도 있다.


제주올레 13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헨로길 코스 중
4개 구간
난이도하~중
소요시간8.1km~13.3km,
3시간 ~ 4시간 30분

일본 시코쿠 오헨로



일본의 대표 고유문화인 시코쿠 영지(靈地) 88개소 순례길 '헨로길' 코스 중 특히 자연의 매력이 빼어난 4개의 구간을 '우정의 길'로 맺었다.
총 길이 1,400km에 달하는 헨로길은 흥법대사가 세운 시코쿠 내 88개 절을 찾아 순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800년대부터 걷기 시작한 역사적인 길이다. 또한 시코쿠 순례의 길은 풍부한 자연과 역사, 문화를 동시에 접하며 심신을 새롭게 하는 치유의 길로 재조명 받고 있으며, 사계절 내내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아름다운 식생과 더불어 따뜻한 시코쿠 사람들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제주올레 13코스와 우정의 길을 맺은 시코쿠 오헨로는 시코쿠 섬 4개 현에 각각 한 개씩 총 4개의 우정의 길이 있다.

우정의 길 4개 구간

도쿠시마현 JR반도역~지조지
에히메현 JR버스 미사카 고개 정류장~조루리지
가가와현 JR고쿠분역~고자이지
고치현 JR도사쿠레역~JR가게노역



제주올레 15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대만 북서부
난이도하~상
소요시간메인 트레일 270km, 30일

대만 라크누스 셀루 트레일



라크누스 셀루 트레일은 트레일을 따라 있는 산간지역에 담긴 복잡한 역사를 보여주며, 여러 종족 간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미래의 길 역할을 한다.

한 때, 트레일을 둘러싸고 있던 캄포나무는 공업화로 인해 절단되어 현재 트레일에서는 찾아 보기 어렵게 되었으며, 이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한다. 지방 고속도로 3번이 서서히 대체되고 있는 일부 구간은 다행히도 지난 1세기 동안 시공간이 멈춘 듯 변화가 없었던 덕분에, 땅을 개방하던 시기의 유적지와 문화적 경관, 원시시대 삶의 흔적이 잘 보존되어 있다. 라크누스 셀루 트레일은 자연과 역사, 그리고 대만의 역사와 현대화를 느낄 수 있는 길이다.


제주올레 18-1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파로스 마을 ~
크리소피기 수도원
난이도
소요시간총 5.8km, 2시간20분

그리스 시프노스 트레일



시프노스 트레일은 그리스 시프노스 섬에 위치한 약 100km의 트레일 네트워크이다.

시프노스 섬은 에게해 중심부에 위치한 키클라데스 제도의 특별한 섬이다. 들쭉날쭉한 해안, 아름다운 해변, 계단식 올리브나무 과수원, 하얀색이 아름다운 전통적인 마을과 작은 예배당들, 그리고 돌담 사이로 끝없이 이어지는 오래된 하이킹 코스가 인상적이고, 미식과 도예, 친절한 환대로 유명하다.

제주올레 18-1코스와 우정의 길을 맺은 시프노스 트레일 2코스는 파로스 마을에서 크리소피기 수도원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제주올레 19코스 우정의 길

위치구간덴마크~알바니
난이도하~중
소요시간총 85km, 6일

서호주 비불먼 트랙



비불먼 트랙은 서호주에 위치한 세계적인 수준의 장거리 도보여행 길이다. 퍼스(Perth) 언덕에 위치한 칼라문다(Kalamunda)에서 남부 해안 알바니(Albany)까지 1,000km 가까이 이어진다. 마호가니 고무나무 숲에서부터 호주산 유칼립투스 나무 숲을 지나 황야지대와 해변까지, 호주 남서부의 아름답고 야생이 살아있는 곳들을 두루 지난다.

제주올레와 우정의 길을 맺은 코스는 덴마크(Denmark)부터 알바니에 이르는 85km 길이의 해안가 코스다. 도보 여행자들은 가볍게 걸으며 현지 숙소에 묵을 수도 있고 6일 코스의 모험 가득한 걷기를 즐기며 삼면이 막힌 오두막 산장에서 야외캠핑을 즐길 수도 있다.


※비불먼 트랙 재단은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 비영리단체로, 비불먼 트랙이 세계적인 수준의 트레일 유지, 보수, 관리, 홍보되고 미래 세대가 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트레일로 유지하기 위해 서호주 공원 및 야생동물 관리부처의 업무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설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