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마을이 행복해야 제주도가 행복하다

제주올레 길이 지금처럼 완성된 데에는 올레꾼을 위해 선뜻 길을 내준 주민과 마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기에 (사)제주올레는 제주의 마을과 지역 공동체의 발전을 늘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마을과 지역 단체를 만나 경제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마련하고, 사업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1사 1올레

제주올레 길이 지나는 마을과 하나의 기업을 연결해, 기업은 마을을 돕고 마을은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4개 마을과 기업이 결연하여 활동 중입니다. 1사1올레 마을 결연 사업의 대표 작품인 ‘무릉외갓집’은 (사)제주올레의 중매로 대정읍 무릉2리와 인연을 맺은 ㈜벤타코리아가 무릉2리에 선물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제주의 청정한 자연 환경에서 농부의 정성을 가득 담아 길러낸 제철 농산물을 꾸러미로 만들어 배송하는 무릉외갓집은 마을 기업의 좋은 모델로 주요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된 바 있습니다.

간세인형 공방조합

제주 여성들이 헌 천이나 자투리 천을 이용해 만드는 제주올레의 기념품, 간세인형의 공방조합을 운영 지원합니다.
간세인형은 제주올레의 대표적인 친환경 기념품 가운데 하나로, 다문화가정을 포함해 제주 여성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에코브랜드 개발 & 커뮤니티센터 조성

제주 에코브랜드 개발 및 전시

제주 자원을 활용해 친환경 제주 이미지를 담은 에코브랜드를 개발해 대표 기념품으로 육성합니다. 제주 지역 브랜드들을 모아 서울·부산 등 주요 대도시에서 전시회를 열고 홍보를 지원합니다.

간세라운지 & 제주올레 여행자센터

간세라운지(제주시)와 제주올레 여행자센터(서귀포시)에서는 제주를 테마로 한 먹거리, 편안한 쉼터, 제주형 문화 체험 콘텐츠, 지역 중소기업 제품 전시 등을 통해 지역민 일자리 창출과 관광 생태계 발전에 힘을 보탭니다.

족은 안내소

제주올레 길 위의 카페, 게스트하우스, 식당 주인장의 고마운 배려로 가게 한켠에 제주 여행 정보와 행사 소식지를 비치하고 생생한 지역 이야기를 전달하는 족은 안내소를 운영합니다.

제주올레 워크숍

제주올레 워크숍(JEJU OLLE WORKSHOP)은 (사)제주올레와 제주지역사회가
지역자원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기획, 운영, 판매 및 홍보하는 에코 브랜드입니다.

제주올레 x 제주서문공설시장

천연염색 패브릭 제품

오랜 세월 한복과 이불을 지어 온 재래시장 포목점 상인들과 함께 '서문올레공방조합'을 결성해, 천연염색한 옷감으로 앞치마와 쿠션, 무릎담요, 이불, 파우치 등 패브릭 제품을 제작·판매합니다.

판매처

- 제주서문공설시장(제주시 서문로 4길 13-1), 064-758-8387
- 올레스토어 (www.ollestore.com)

제주올레 x 표선면 세화3리

허브 아로마 캔들 및 허브 아로마 간세인형

마을에서 직접 키운 로즈메리와 라벤다 등 허브에서 오일을 추출하고, 길가에 버려진 유리 공병을 다듬어 허브 아로마 캔들을 만듭니다. 허브 오일을 입힌 규조토 볼을 넣은 아로마 간세인형도 있습니다.

판매처

- 세화3리사무소(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로 168), 064-787-1504
- 올레스토어 (www.ollestore.com)

제주올레 x 성산읍 신산리

녹차 아이스크림 및 녹차 크런치 초콜릿

소규모 전통방식으로 생산되는 품질 좋은 신산리 녹차로 누구나 좋아하는 아이스크림과 초콜릿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나라 쇼콜리에1세대인 카카오봄 고영주대표가 레시피를 개발해 마을에 전수했습니다.

판매처

- 신산리 마을카페(서귀포시 성산읍 환해장성로 33), 064-784-4333

제주올레 x 제이크리에이션

올레스파클링

제주 용암해수 1호 기업 (주)제이크리에이션과 함께 제주용암수로 만든 탄산수 '올레 스파클링'을 출시했습니다. 미네랄이 일반 탄산수에 비해 50% 이상 많이 들어 있어 톡 쏘는 상쾌함과 짜릿함이 매력인 올레 스파클링은 한 병씩 팔릴때마다 일부 수익금이 제주올레 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기부됩니다.

제주올레 x 에코제이푸드

간세 쿠키

제주형 베이커리 기업인 (주)에코제이푸드와 함께 신산리 녹차, 우도 땅콩, 구좌 당근 등 제주 농산물을 주재료로 한 '간세 쿠키'를 출시했습니다.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로 제주의 맛, 건강한 맛을 전하고 있습니다.

제주올레 x 해녀의 부엌

뿔소라 패키지

제주의 동쪽 종달리에서 해녀의 삶을 공연과 파인 다이닝으로 엮어낸 ㈜해녀의 부엌과의 합작으로 '뿔소라 패키지'가 탄생했습니다. 겨울 시즌 한정 상품으로 튼실하게 살이 차있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시기의 뿔소라를 해녀들이 직접 채취해 원하는 곳에서 받아볼 수 있는 푸드 패키지 상품입니다.

판매처

- 와디즈
(www.wadiz.kr/web/campaign/detail/48717)

지역 콘텐츠 개발 지원

지역콘텐츠 개발 지원은 올레길이 지나는 마을과 그 길을 걷는 사람, 그리고 올레길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해 서귀포시, 제주시, (사)제주올레가 함께 하는 사업입니다. 제주 관광 콘텐츠 개발, 지역 콘텐츠 활성화, 지역 숙박 서비스 개선, 지역 자원 재생·강화 사업등을 지원합니다.

할망숙소

<서귀포 권역>
2009년 서귀포시와 함께 시작한 ‘올레길 할망숙소’는, 자식들을 육지로 떠나 보내고 적적하게 지내는 제주의 할머니, 할아버지의 집을 개조해 올레꾼들에게 방을 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도보 여행객의 소박하고 따뜻한 잠자리를 위해 컨설팅과 체험단을 운영하고 통합 브랜드를 개발해 온라인 마케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놀이숲 곶자왈

<안덕면 화순리>
제주에만 있는 독특한 숲인 ‘곶자왈’에서 아이들을 위한 숲 체험 놀이가 열립니다. 계절과 자연의 변화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마을 주민과 숲 해설사가 놀이에 함께합니다.

추자삼춘네

<제주시 추자면>
제주 바다에서 건져 올린 싱싱한 수산물을 클릭 한 번에 우리 집 밥상 위로. 추자 어부와 제주올레, 광고대행사 오리콤이 탄생시킨 '추자삼춘네' 에서는 다양한 수산물 패키지를 판매합니다.

감귤콩피

<표선면 세화2리>
감귤콩피는 제주 감귤에 특별한 옷을 입히기 위해 전문가와 마을 주민들이 의기투합해 선보인 디저트 감귤입니다. 마을 브랜드 ‘돌코롬 봉봉’ 론칭하고, 판매 공간과 운영 조직을 구성 중입니다.

몰랑몰랑

<남원읍 의귀리>
의귀리는 예부터 명마를 키워 임금에 선물한 말의 본고장입니다. 마을 공동 목장을 오픈한 옷귀마테마타운에서는 말 관련 맞춤형·장단기 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기념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래온빵

<서귀포시 상예1동>
제주올레 8코스가 지나는 상예 1동은 사자의 기운이 마을을 지켜주는 사자마을 입니다. 상예 1동의 마을 스토리와 제주올레 길을 걷는 올레꾼들이 사자의 기운을 받아 힘내어 완주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마을 캐릭터 사자 '예래온'을 닮은 래온빵을 출시했습니다.

부에난소라

<서귀포시 하효동, 법환동>
제주올레 6코스 하효항, 제주올레 7코스 법환포구에 위치한 <부에난 소라>는 '화가 났다. 뿔 났다.'는 뜻의 '부에난'과 뿔모양을 한 '뿔소라'가 합쳐진 재미난 이름의 뿔소라 전문점입니다. 뿔소라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개발하여 어촌계 해녀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고, 식당 운영 서비스 컨설팅은 물론, 제주올레걷기축제 판매 부스를 통한 시범 운영, 운영에 필요한 메뉴판 제작, 간판 설치를 했습니다.

가마리 할망편지

<표선면 세화2리>
2017년, 가마리(세화 2리의 옛 지명) 할망들과 제주올레가 모다들엉 함께한 <가마리 할망편지>는 제주올레 4코스를 지나는 세화 2리 마을 카페 '돌코롬봉봉' 에서 시작됩니다.
길을 걷다 카페에 들린 올레꾼 또는 여행자, 지역민이 카페에 구비된 편지지에 자신의 고민을 작성하고 '우편배달부 간세' 우체통에 넣으면, 가마리 할망들이 한 자리에 모여 모아진 편지를 함께 읽고, 답해주는 따뜻한 프로그램 입니다.

솔동산 쉰다리

<서귀포시 서귀동>
제주올레 길 6코스, 서귀진성 인근의 솔동산에서 "솔동산 어멍쉰다리모임"회원들이 제주 전통 발효음료인 쉰다리를 올레꾼들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서귀진성에 도착하거든 마을 주민들이 만든 시원한 쉰다리 한잔을 음미하며 서귀진성의 풍경도 감상하세요.
(매주 목~일 11:00~16:00 운영)